경찰 근무 시간에 대한 모든 것.
경찰의 근무 시간은 24시간입니다.
다만 교대 근무 방식에 따라 근무시간이 달라지게 되죠. 특정직 공무원인 경찰의 하루 일과를 자세히 정리해놨습니다. 경찰에 뜻이 있으신 분들은 근무시간도 함께 확인해보세요.
1. 경찰 근무 시간 형태
경찰은 크게 두 가지 근무 형태가 있습니다.
내근 부서와 외근 부서로 나뉘죠. 내근 부서는 사무실에서 행정 업무를 하는 부서이며 외근 부서는 지구대, 파출소처럼 일선에서 신고 출동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내근 부서의 근무시간은 공식적으로 월요일 ~ 금요일, 09:00~18:00 입니다. 업무량에 따라 시간 외 근무를 할 수도 있지요. 본인의 선택이며 강요는 없습니다. 다만 일이 지속적으로 쌓일 가능성은 있지요.
외근 부서는 크게 3가지 형태로 근무하게 됩니다. 3교대, 4교대, 5교대 근무가 있지요. 먼저 3교대 근무 부터 소개하겠습니다.
첫 번째 3교대
3교대 근무는 ‘주간-주간-주간-야간-비번-야간-비번-야간-비번’이 한 사이클로 돌아갑니다.
저렇게 근무를 하다 보면 한 달에 22~24일을 일하게 됩니다. 때문에 의무적으로 휴무를 써서 근무 강도를 조절하는 제도가 있지요.
주간에 07~18시, 08~17시 등 각 관서별 상황에 맞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어느 곳은 주간 근무가 길고 야간 근무가 짧을수도 있고, 주간이 짧은 대신 야간 근무가 긴 경우도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시면 이해가 더 쉬울 겁니다. 3교대 근무는 돈은 많이 벌 수 있는데 쉬는 날이 없어요. 대신 휴무를 적절히 활용해서 원하는 날에 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4교대
4교대 근무는 ‘주간-야간-비번-휴무’가 한 사이클입니다. 주야를 일하고 비번휴무 이틀을 쉬는 것이지요. 요즘 대부분의 지구대 파출소는 4교대로 바뀌고 있습니다. 일부 시골이나 치안수요가 적은 곳에서 3교대를 하고 있죠.
4교대 근무 형태 입니다. 비번과 휴무가 연속으로 있어 몸을 회복하는데 알맞은 근무입니다. 대신 수당이 적어 지는 단점이 있지만 많은 직원분들은 4교대 근무를 선호하고 바뀌고 있는 추세입니다.
세 번째 5교대
5교대는 정말 힘든곳에서 사용하고 있는 근무 방법입니다. ‘주간-야간-심야-비번-휴무’가 한 사이클입니다. 신고가 많고 치안 수요가 높은 곳에서 채택하고 있죠.
경찰 업무 특성상 근무에 공백이 있으면 안되기에 24시간을 근무하게 됩니다. 바쁜 곳에 가면 밤새도록 신고 출동에 건강이 상하기도 합니다.
경찰은 힘든 직업입니다.
순찰차에서 편히 쉬지도 못하고 밤에는 항상 긴장하고 있어야 합니다. 밤을 샌다는 것은 발암 물질 2급과 같은 정도로 몸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아무리 순찰차에서 쉰다고 한들 집에서 발 뻗고 편히 쉬는 것처럼 편할까요. 매력적인 직업이지만 오래할 직업은 아니다라는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2. 경찰 근무를 한다면
경찰 공무원은 특정직 공무원입니다.
우리나라의 치안을 24시간 매일 지켜야 하는 직군이죠. 때문에 야간 근무는 필수이며 때문에 몸의 건강도 많이 나빠지게 됩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밤 근무는 모두에게 피곤합니다.
특히 야간에는 주취자와 각종 진상 신고에 시달리게 되죠. 사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모멸감도 많이 받고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도 동반하게 됩니다.
밤 근무를 하시는 분들이면 자기 관리를 철저하게 지켜주세요. 스트레스 해소하는 나만의 방법도 찾으셔서 적절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속 병이 납니다.
근무를 열심히 하는 것도 좋지만 내 몸이 최우선입니다. 퇴직 후 가장 먼저 몸이 나빠지는 직종이 경찰과 소방이라고 합니다.
평소 긴장된 상태로 평생을 살다가 몸에 긴장이 풀리면서 그동안 못 느꼈던 이상 신호들이 한 번에 찾아오기 때문이래요. 내 몸 잘 관리하시고 가능하면 직장에 있으면서 노후 준비도 미리 해두세요.
경찰을 그만 두게 되면 할 수 있는 전문 직업이 별로 없습니다. 현직에 있을 때 항상 제2의 삶을 생각하는 것도 노후를 준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여기까지 경찰 근무 시간을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5 thoughts on “경찰 근무 시간에 대한 모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