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만남 이용권 신청 방법부터 이용까지 요약 정리
첫만남 이용권은 보건복지부에서 시행 하는 저출산 시대에 출생하는 아기에게 200만원(바우처)을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부모가 처음이라 모든 것이 어려우시죠? 첫만남 이용권 신청 꼭 하셔서 새로 태어난 아기에게 필요한 것들을 선물해주세요.
1. 첫만남 이용권 개요
첫만남 이용권 목적
2022년 1월 1일 이후 태어난 아기들에게 200만원의 첫만남 이용권을 지급하여 처음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첫만남 이용권은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과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시행령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지급 대상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아이로 출생 신고가 정상적으로 되어 주민등록번호를 부여 받은 아기입니다.
1.대한민국 국적 보유자 (복수 국적자, 난민법에 따른 난민 인정자도 포함됩니다.)
2.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에 따른 특별기여자도 포함됩니다.
3.아동복지접에 따른 아동양육시설이나 보호조치 되고 있으면서 출생 신고 이전 사회복지전산관리번호를 부여 받은 아동
*여기서 2번 항목의 특별 기여자는 세 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1. 외국인등록상 번호가 F-2 비자로 확인 돼 야함
2. 법무부에서 특별 기여자 명단으로 최종 확인
3.외국인등록증 및 난민증명서 첨부
지원 금액 및 방식
출생한 아기에게 200만원의 이용권 지급.
(쌍둥이면 쌍둥이 모두에게 각 200만원씩 총 400만원 지급, 네 쌍둥이면 200만원 * 4명 총 800만원 지급)
원칙은 포인트(바우처)형식 지급, 예외는 현금으로 지급(아동양육시설에서 보호되는 아기, 출생 보호자가 수형자인 경우)
현금으로 지원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2. 첫만남 이용권 사용
사용일, 종료일
첫만남 이용권 사용일: 이용권 지급일 부터 바로 사용 가능
사용 종료일: 출생일(주민등록상 생년월일)부터 1년 입니다.
<예> 2022년 5월 17일 출생아는 2023년 5월 16일까지 사용 가능하며 2023년 5월 17일 00시 부터 바우처 자동 소멸됩니다.
사용 방법
매장 방문 구매
첫만남 이용권이 발급된 국민행복카드로 결제 하면 포인트가 차감 됩니다.
초과 금액은 이용자에게 청구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첫만남 이용권 제외대상 판매점
유흥업소(일만 유흥 주점업, 생맥주 전문점 등), 사행업종(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위생업종(안마시술소, 마사지, 사우나), 레저업종(비디오방, 노래방 등), 기타(성인용품, 전자상거래상품권, 기타 상품권 등), 면제점 등을 제외한 전 업종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온라인 구매
육아용품 등을 온라인 상에서 상품 구매 후 결제 및 포인트 차감합니다.
3. 첫만남 이용권 신청
신청권자
보호자 및 보호자의 대리인(친족 8촌 이내, 담당 공무원, 해당 시설 종사자)도 신청 가능.
신청 방법
아기의 주민등록 상 주소지 읍,면,동 행정 복지 센터에서 신청하는 오프라인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는 대리인도 신청이 가능하며 행복 출산 원스톱서비스에 의해 출산 서비스 통합 처리 신청서로 신청 가능합니다.
신분증을 꼭 지참해서 가셔야 합니다.
온라인 신청 방법은 복지로 또는 정부24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온라인은 부모인 경우에만 신청 가능합니다.
제가 정부24 홈페이지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이곳에서 바로 신청해주세요.
복지로 신청은 ‘이 곳’을 눌러주세요.
마지막은 우편으로 신청하는 방법인데 여성 수용자가 아동을 교정시설에서 양육하는 경우만 가능합니다.
신청 기간
별도 정해진 기간은 없으나 사용 기간 1년을 고려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너무 늦게 신청하면 아까운 포인트가 소멸해 버리기 때문이죠.
관련 문의
보건복지상담센터: 129
한국사회보장정보원: 1566-3232(단축 번호 4번)
국민행복카드 발급 및 결재 문의
BC카드: 1899-4651, 삼성카드: 1566-3336, 롯데카드 1899-4282
임신과 출산에 대한 좋은 정책이 많습니다. 꼭 빠짐없이 체크 하셔서 복지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다른 일상 정보는 이 곳 카테고리를 확인 해주세요. 감사합니다.